회사소개

홈 > 반려동물 > 개 > 질병
제목 내부 기생충 > 원충감염 > 톡소플라즈마증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14.03.27
|| 톡소플라즈마증

톡 소플라즈마증은 편성 세포내 원충인 톡소플라스마 곤디(Toxoplasma gondii)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대부분의 조류 및 포유동물에서는 불현성감염을 일으키지만 간혹 설사를 유발하거나 유산, 폐염, 건염, 안증상, 중추신경증상 등을 일으켜 디스템버와 혼돈될 수 있는 질병이다. 사람에 감염되면 인체의 면역능력에 따라 무증상에서 뇌염, 폐렴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면 급성형으로 나타나거나 만성화 할 수 있다. 

생활사 (life cycle)
이 원충은 비고양이 생활사와 고양이 생활사로 구분되며 비고양이 생활사는 쥐 양, 돼지 등의 중간 숙주내에서 일어나는 무성의 타키조이트(tachyzoite) 형태로서 온혈동물에 기생하지만 고양이가 종숙주이다. 톡소플라스마 곤디(T.gondii)는 침투는 하지만 분열하지 못하는 적혈구를 제외하고는 모두 포유류의 세포 내에서 성장 가능하다. 이 기생충의 주 생활사는 고양이와 그 먹에서 이루어진다. 인체의 감염은 트로포조이트 (trophozoites)에 감염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고양이의 분변으로부터 나온 낭포체(oocyst)를 먹게 되어 발생한다.

사람이 임신기간 중에 감염된다면 태아의 1/3정도가 태반 감염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태반감염이 되면 사산되거나 신생아의 안구 질환을 야기 시킬 수 있다. 고양이 또한 trophozites의 섭취에 의한 경구감염으로서 감염후 1~2일부터 oocyste를 분변 내로 배설하며 급성 감염기 동안 고양이는 하루에 1억개의 기생충을 배출한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임신한 산모는 고양이의 분변에 접촉하지 않아야 할뿐더러 고양이 분변통은 하루에 한번씩 철저하게 세정해야 하는데 산모를 시켜서는 안된다. 

치료는 설파디아진( Sulfadizine)을 체중 kg 당 60mg을 1일 4회로 구분하여 투여하거나 설파모노메톡신 ( Sufamometoxin)을 동량 투여하거나 한다.


이전글 ▶ 내부 기생충 > 원충감염 > 트리코모나스증
다음글 ▶ 내부 기생충 > 원충감염 > 아메바증